미국 2차전지 ETF, 배터리 관련 기업

전기차와 에너지 저장 시스템(ESS)의 핵심 부품인 2차전지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관련 기업에 투자하려는 투자자들이 늘고 있습니다. 이 글에서는 미국에서 투자할 만한 주요 2차전지 ETF 5가지와 배터리 관련 기업에 대해서 알아보려고 합니다.

미국 2차전지 ETF

미국 2차전지 ETF

1. Global X Lithium & Battery Tech ETF (LIT)

LIT는 리튬 채굴, 정제, 배터리 생산 등 리튬 사이클 전반에 걸쳐 투자하는 ETF입니다. Albemarle Corp, Tesla Inc, Soc Quimica Minera 등의 기업이 주요 보유 종목으로 포함되어 있습니다. 리튬 가격 상승에 따라 높은 수익을 기대할 수 있지만, 변동성이 크다는 점을 유의해야 합니다.

2. Amplify Lithium & Battery Technology ETF (BATT)

BATT는 EQM Lithium & Battery Technology Index를 추종하는 ETF로, 배터리 저장 솔루션, 배터리 소재, 전기차 관련 기업 등에 투자합니다. 비교적 낮은 비용으로 배터리 관련 기업에 분산 투자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3. iShares Global Clean Energy ETF (ICLN)

ICLN은 배터리뿐만 아니라 태양광, 풍력 등 청정 에너지 전반에 걸쳐 투자하는 ETF입니다. 배터리 기술 외에도 다양한 친환경 에너지 관련 기업에 분산 투자할 수 있습니다. 만약 배터리 관련 ETF에 집중적으로 투자하고 싶다면, ICLN는 어울리지 않을 수 있습니다.

4. First Trust NASDAQ Clean Edge Green Energy Index Fund (QCLN)

QCLN은 ICLN과 마찬가지로 다양한 청정 에너지 기술 관련 기업에 투자를 하고 있는 ETF입니다. 상위 보유 종목을 살펴보면, 퍼스트솔라(FSLR), 인페이즈 에너지(ENPH), 온 세미콘덕터(ON), 테슬라(TSLA) 등이 있습니다. 배터리 기술에 대한 직접적인 투자는 아니지만, 관련 산업 전반에 걸쳐 분산 투자할 수 있다는 이점이 있습니다.

5. ARK Autonomous Technology & Robotics ETF (ARKQ)

ARKQ는 자율주행 기술, 로보틱스, 배터리 기술 등과 관련된 기업에 투자하는 ETF입니다. 보유 종목 중 비중이 가장 큰 종목은 ‘테슬라(11.17%)’입니다. 아무래도 자율주행과 전기차 두 가지 모두 해당되는 기업이라 가장 많은 투자를 한 것으로 보입니다. 테라다인(TER) 10.6%, 크라토스 디펜스 & 시큐리티 솔(KTOS) 9.98% 등의 종목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미국 배터리 관련 기업

  • 엘버말 (ALB)
  • 테슬라 (TSLA)
  • 소시에다드 퀴미카 B ADR (SQM)
  • 퀀텀스케이프 (QS)
  • 리튬 아메리카스 (LAC)

맺음말

지금까지 미국 2차전지와 관련된 ETF 그리고 배터리 관련 기업에 대해서 살펴보았습니다. 각 ETF마다 투자 전략과 보유 종목이 다르므로, 투자자의 목적과 위험 허용도에 맞는 상품을 선택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자주 묻는 질문(FAQ)

Q1. 2차전지 ETF와 개별 기업 투자의 차이점은 무엇인가요?

A1. 2차전지 ETF는 다수의 관련 기업에 분산 투자하므로 개별 기업 투자에 비해 위험이 낮습니다. 반면, 개별 기업에 직접 투자할 경우 높은 수익을 기대할 수 있지만 기업의 실적에 따른 변동성이 크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Q2. 수수료는 어느 정도인가요?

A2. 각 ETF마다 수수료가 다르므로 투자 전에 확인이 필요합니다. 일반적으로 0.5% 내외의 운용 보수를 부과하며, 거래 수수료도 발생할 수 있습니다.

Q3. 2차전지 ETF 투자 시 주의할 점은 무엇인가요?

A3. 2차전지 ETF는 특정 산업에 집중 투자하므로 해당 산업의 변동성에 따라 수익률이 크게 영향을 받을 수 있습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