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변압기 관련주 | 변압기 공급 부족에 따른 시장 호황기 도래

미국 변압기 관련주

최근 전세계적으로 신재생에너지 확대와 노후 전력망 교체, 신흥국 성장에 따른 전력 수요 증가 등으로 전력망 인프라 투자 수요가 급증하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변압기 수요도 큰 폭으로 늘어나고 있지만, 공급 부족으로 인해 변압기 가격이 가파르게 상승하고 있습니다.

특히 미국에서 리쇼어링 정책으로 인해 자국 내 생산 제품만 사용하려는 움직임이 가속화되면서, 변압기 부족 현상이 더욱 심화되고 있습니다. 이 글에서는 미국 변압기 관련주와 앞으로의 시장 전망에 대해서 정리해보겠습니다.

1. 변압기 공급 부족 원인

1.1 전기강판 부족

변압기 생산에 핵심 원자재인 전기강판의 공급이 부족해 변압기 생산에 차질이 빚어지고 있습니다. 전기강판은 전체 변압기 무게의 약 40%, 생산 비용의 30%를 차지하는 중요한 재료입니다.

그러나 미국에서는 품질과 가격 경쟁력 부족으로 전기강판 생산 업체가 거의 사라진 상황입니다. 현재 AK Steel 한 곳에서만 생산 중이지만, 사업 비중이 작고 적자를 내고 있어 공급이 원활하지 않습니다. 이러한 소식이 미국 변압기 관련주에게는 기회일 수 있습니다.

1.2 미국 내 변압기 생산 감소

변압기 핵심 원자재 수급 어려움과 높은 인건비, 환경규제, 시장 축소 등으로 미국 내 변압기 생산 기업들이 해외로 공장을 이전하면서 변압기 수입 의존도가 82%에 달합니다.

글로벌 기업들도 미국 내 생산 공장을 축소하고 있어 미국 입장에서는 수입 비중이 더욱 증가하게 되었습니다. 미국 변압기와 관련되어 있는 국내 기업들은 이러한 소식이 호재라고 할 수 있습니다.

1.3 숙련공 부족

변압기 제조 공정 중 수작업이 필요한 권선조립 공정에 숙련공이 부족한 실정입니다. 과거 미국 내 변압기 생산 공장들이 해외로 이전하면서 숙련 인력도 함께 빠져나갔기 때문입니다.

2. 변압기 시장 전망

한국 변압기 수출금액 지역별 비중 추이
한국 변압기 수출금액 지역별 비중 추이(자료: 무역통계, SK증권)

이처럼 변압기 공급이 부족해지면서 시장 가격이 가파르게 오르고 있습니다. 변압기 시장 규모는 2021년 424.6억 달러에서 2030년 642.4억 달러로 연평균 4.7% 성장할 전망입니다.

특히 미국 시장이 성장을 주도하고 있는데, 전기차 인프라 확충과 노후 송배전망 교체 수요 등으로 변압기 수요가 크게 늘어나고 있기 때문입니다. 미국 변압기 관련주의 재료가 상당히 괜찮다고 볼 수 있습니다.

미국 정부도 이 같은 변압기 수요 증가에 대비해 관련 프로젝트를 추진 중입니다. 1.2조 달러 규모의 인프라 투자법 중 50억 달러가 전력망과 전기차 인프라 구축에 투입될 예정이며, 이미 6개 주요 전력망 건설 프로젝트가 승인되거나 검토 중에 있습니다.

“미국 중심의 공급망 재편까지 확장 사이클 지속될 것”

아이뉴스 – 제룡전기, 미국 변압기 공급 부족에 수출 급증-유안타

3. 미국 변압기 관련주

제룡전기
제룡전기 일봉 차트
  1. 제룡전기
  2. 일진전기
  3. HD현대일렉트릭
  4. LS ELECTRIC
  5. 효성중공업
  6. 가온전선
  7. 피앤씨테크

결론

이상으로 미국 변압기 관련주와 이 시장의 전망 등에 대해서 살펴보았습니다. 전 세계적인 전력망 인프라 투자 확대로 변압기 수요가 큰 폭으로 늘어나고 있지만, 원자재 부족과 생산 능력 한계로 변압기 공급이 부족해지면서 가격 상승 압력이 높아지고 있습니다.

특히 미국 시장에서 리쇼어링 정책으로 인한 공급 부족 현상이 두드러지고 있어, 미국 내 생산 기반을 갖춘 업체들의 수혜가 예상됩니다. 향후 변압기 시장이 초호황기를 맞이할 것으로 전망되는 만큼, 관련 업체 투자 시 미국 생산 기반과 중대형 변압기 생산 여부 등을 꼼꼼히 살펴봐야 할 것입니다.

1 thought on “미국 변압기 관련주 | 변압기 공급 부족에 따른 시장 호황기 도래”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