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리 관련주 5종목, 구리 용도

최근 전기차, 신재생에너지 등 친환경 산업의 성장으로 구리 수요가 급증하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구리 가격도 상승세를 보이고 있는데요. 이 글에서는 구리 가격 상승의 수혜를 받을 것으로 예상되는 국내 구리 관련주 5개를 소개하고자 합니다.

구리의 다양한 활용 분야

출처: 배터리인사이드

구리는 뛰어난 전기전도성, 열전도성, 내식성 등의 특성으로 인해 산업 전반에 걸쳐 폭넓게 사용되는 금속입니다. 전기 배선과 전자 부품에서부터 건축 자재, 생활용품에 이르기까지 구리의 쓰임새는 실로 다양하죠. 전기차와 신재생에너지 산업이 성장하면서 구리의 수요는 더욱 증가하고 있는 추세입니다.

구리는 전기 전도성이 매우 우수해 전선, 케이블, 변압기, 전동기 등 전기/전자 제품의 핵심 소재로 쓰입니다. 열 전도율도 높아 냉난방 시스템의 열교환기나 라디에이터에도 널리 활용되죠. 내식성이 강한 구리는 수도관이나 건축물 외장재로도 사용됩니다. 항균 효과까지 있어 의료기기나 위생 설비에도 적용되고 있습니다. 아울러 동전이나 장신구, 예술품 등의 재료로 쓰이는 등 구리는 우리 일상 곳곳에 스며들어 있습니다.

구리 관련주

1. 대한전선 (구리 대장주)

대한전선은 초고압케이블 등 전력선과 소재, 통신케이블 등을 생산/판매하는 종합 전선회사입니다. 세계 최고 수준의 초고압케이블 기술력을 보유하고 있으며, 베트남, 남아공, 사우디 등 해외 생산거점을 바탕으로 미국, 유럽, 중동 시장에서 사업을 확대하고 있습니다.

국내에서는 한국전력공사 등 공공기관과 민간기업을 대상으로 영업활동을 펼치고 있죠. 구리를 주원료로 사용하기에 구리 가격 상승 시 실적 개선이 기대됩니다. (👉 대한전선 재무제표)

2. 풍산

풍산은 신동사업과 방산사업이라는 두 가지 핵심 사업부문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신동사업에서는 구리와 구리합금 판/대, 리드프레임 소재, 봉/선 등을 제조하며, 방산사업에서는 각종 군용 탄약과 스포츠용 탄약, 화약, 정밀 단조품 등을 생산합니다. 신소재 개발을 위해 지속적인 R&D 투자도 병행하고 있습니다. 풍산 역시 구리 가격 상승에 따른 수혜가 기대되는 기업입니다. (👉 풍산 재무제표)

3. 이구산업

이구산업은 1968년 설립된 산업용 동판 전문 제조사로, 연간 6만톤의 생산능력을 갖추고 국내 수요의 20% 이상을 공급하고 있습니다. 자동차 부품, 반도체, 가전제품, 건축재 등 제조업 전반에 사용되는 동 소재를 생산하는 기초소재 기업이죠. 구리 가격 상승으로 인한 판매단가 인상이 예상됩니다. (👉 이구산업 재무제표)

4. KBI메탈

KBI메탈은 모터 및 자성철심 생산, 비철금속 제조/판매를 주력으로 하는 코스닥 상장사입니다. 전장사업부에서는 자동차용 모터 코어와 부품을, 메탈사업부에서는 구리 관련 제품을 생산하고 있습니다. 구리 가격 상승에 따른 매출 증대와 영업이익 확대가 기대되는 기업이라 하겠습니다. (👉 KBI메탈 재무제표)

5. 국일신동

국일신동은 1993년 설립된 동합금 비철전문 제조사로 주력 제품은 황동봉입니다. 이외에도 철동합금코일, 동SLAB, 석도금제품, 동볼 등을 생산해 실수요처에 공급하고 있습니다. 이구산업의 계열사로, 구리 가격 상승에 따른 실적 개선이 기대됩니다. 이구산업의 대주주 손인국대표가 국일신동의 최대주주입니다. (👉 국일신동 재무제표)

📌 참고: 이 글에서 알려드린 구리 관련주 5종목 외에도 LS, LS에코에너지, 가온전선, 대창, EG, 영풍 등 다양한 기업들이 있습니다.

맺음말

지금까지 구리 관련주 5종목에 대해서 살펴보았습니다. 이 테마주는 구리값과 밀접한 연관이 있습니다. 최근에는 인공지능으로 인해 데이터 센터가 늘어났고, 이 때문에 구리 가격이 급증한 적이 있습니다.

이구산업, KBI메탈, LS에코에너지, 서원 등 구리 관련주들의 주가가 급등했는데, 지금은 조정을 받고 주가가 하락한 상태입니다. 급등락을 반복하는 경향이 있으므로 물리지 않도록 매매 계획을 확실하게 세우고, 진입하는 것이 좋다고 생각합니다.

1 thought on “구리 관련주 5종목, 구리 용도”

Leave a Comment